대도중흥 무극대도의 길 닦는 천도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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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 민족종교의 맏형으로서 자리매김해 온 천도교. 시천주인내천(侍天主人乃天)사상을 중심으로, 조선왕조 후기 사회의 정국 문란과 전제 봉건주의, 외세에 항거했던 동학운동의 사상적 밑거름이 된 한국 최초의 신종교를 말한다.

사실 천도교는 한국 근
현대사의 전환기마다 민족운동과 더불어 사회 문화운동에 등장함으로써 큰 역할을 해온 신앙공동체였기에 종교적 시각으로만 제한해 간단히 풀이하기엔 쉽지 않다.

동학운동의 사상적 토대
, 천도교

천도교는 제
1세 교조 수운 최제우가 1860년 자신의 고향인 경주에서 겪은 종교적 체험을 시작으로 생겨난 동학에서 출발했다.

대담에 앞서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는 이정희 교령.
우선 , 최제우는 동학을 조직화하고 교도들을 교육하기 위해 교리적으로 주문공부와 수도방법 , 여러 의례규정 등을 마련해 동학을 신앙공동체화 하는데 주력했다 . 이어 수운으로부터 도통을 이어받은 해월 최시형은 동학을 전국적인 조직으로 확대해 가면서 1894 년 동학농민운동에 앞장섰다 .

이처럼 천도교는 동학을 창시한 수운 최제우를 제
1 세교조로 , 동학운동을 주도한 최시형을 제 2 세교조로 , 동학을 천도교란 이름을 개칭해 교단의 법통과 조직을 정비한 의암 손병희를 제 3 세 교조로 일컫고 있다 . 수운의 호칭인 대신사 , 해월의 신사 , 손병희의 성사는 모두 의암 손병희가 동학을 천도교로 개편하는 과정에서 교조들의 권위와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부여한 것이다 .

천도교에서 신앙대상은 하느님이나 하나님
, 한얼님이 아닌 , 오로지 한울님 이다 . ‘ 은 크다는 의미이고 은 우리 ( 울타리 ) 를 뜻하는 동시에 무궁무한의 우주를 의미한다 .

이와 관련
, 이정희 (71) 교령은 수운 최제우 대신사께선 교조인 나조차 믿지 말고 오직 시천주 한울님을 믿으라 고 했다며 네 마음 안에 한울님이 있으며 , 사람들이 하는 일 모두가 한울님이 감응한 결과라는 말씀을 했다 고 말했다 . 이는 수운 최제우를 신앙대상화하고 있는 여느 동학계열의 민족종교와 확연히 다른 점이다 .

지난
4 월 취임한 이정희 교령은 전북 부안 출신으로 공주대를 나와 고려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고 공주대 한남대의 객원교수를 거쳐 천도교 종학대학원장을 지냈다 .

천도교의 신앙대상은 오로지
한울님

현재 천도교 경전으로는 수운 최제우의 종교체험을 주요 내용으로 엮은 동경대전
, 용담유사를 비롯해 해월신사법설 , 의암성사법설 등이 있다 .

특히
, 천도교의 4 대 기념일은 천일 ( 天日 ) 기념일 ( 4 5 ), 지일 ( 地日 ) 기념일 ( 8 14 일) , 인일 ( 人日 ) 기념일 (1 2 24 ), 도일(道日)기념일(1월18일) 이다 . 이 중 수운 최제우가 도의 깨우침을 얻을 날을 기리는 천일기념일 을 천도교에선 실질적인 창도일로 삼고 있다 .

천도교의 주요 성지인 경주 용담정의 모습.
천도교는 주요 의례로
오관제 ( 五款制 )’ 라는 게 있다 . 이는 교인이면 누구나 실천해야 할 의무 사항으로 주문 ( 呪文 ), 청수 ( 淸水 ), 시일 ( 侍日 ), 성미 ( 誠米 ), 기도를 말한다 . 주문은 이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기금지원위대강 ( 至氣今至願爲大降 )’ 이라는 8 자의 강령 ( 降靈 ) 주문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사지 (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)’ 13 자로 구성된 본주문이 있다 .

강령주문의 뜻은
천지에 가득찬 한울님의 지극한 기운과 내 몸의 기운이 하나가 돼 소통하게 해 달라 는 말이고 , 본주문에 담긴 뜻은 한울님의 마음과 내 마음이 합하여 안정되게 해 주시고 , 한울님의 이치를 잊지 말고 모든 일을 하나의 이치로 알 수 있는 깨달음을 얻게 해달라 는 것이다 . 21 자의 주문 속에 수운 대신사의 가르침인 교의가 간결 명료하게 담겨 있다고 믿는다 .

, 시일 ( 侍日 ) 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 시에 모든 교인이 교당에 모여 심고 ( 心告 ) 와 함께 경전봉독 , 천덕송을 합창하는 의식을 갖는다 . 이는 마치 개신교의 일요일 예배가 연상된다 . 청수는 천도교의 모든 의식에 깨끗하고 맑은 물 한 그릇을 차려 놓는 예법으로 , 교인 가정은 매일 밤 9 시에 가족들이 모여 청수를 모시고 21 자주문을 묵송하는 기도식을 갖는다 .

그리고 천도교의 핵심 교리 즉
, 종지 ( 宗旨 ) 는 시천주 ( 侍天主 ) 개념에서 비롯된 인내천 사상이다 . 이를 천도교에서는 내 몸에 한울님을 모시고 있는 것을 시천주하고 하니 , 세상 사람 모두가 한울님을 안고 있기에 사람이 곧 한울님 이라는 것 .

종교의례 중
‘21 자 주문 이 가장 중요

한편
, 천도교는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사와 깊은 연관이 있다 . 3 1 독립운동선언에 참여한 민족대표자 33 인 가운데 의암 손병희를 필두로 천도교인 15 명이 포함돼 있다 . 이처럼 천도교가 3 1 운동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는 데는 당시 천도교의 막대한 인적 물적 지원이 있기에 가능했다 . 실제로 당시 민족 대표 33 인 중 감리교인 9 , 장로교 7 , 불교가 2 명이었던 것에 비해 천도교는 절반 정도였던 것이다 . 3 1 운동 준비단계에서 거사 대금으로 5 천원을 지원했다 . 당시 천도교인들의 수가 300 만명이 넘는다고 박은식의 한국독립운동지혈사 에 기록돼 있다 .

이에 이정희 교령은 지난 취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대도중흥의 길을 닦아 교도
300 만명이 넘는 대교단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. 이를 위해 이 교령은 현재의 교단의 총부 개혁 없이 천도교의 미래를 없다고 보고 , 비장한 각오로 교단 구성원들의 의식과 풍토 , 시스템을 개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.

특히
, 교헌개정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현재의 선거제인 교령 선출방식을 추대제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. 단임제인 현 교령제로선 중 장기적인 교단의 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은 물론 , 집행해나기 위한 기반조차 갖추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.

주요 종교의식 중의 하나인 청수봉전식의 장면.
현재 천도교의 조직은 포교자와 피포교자의 관계로 엮어진 연원제와 중앙에서 지역단위로 연관된 교구 행정조직으로 이뤄져 있다
. 연원제 조직은 정신적 지도 기구이고 행정조직은 중의제에 의한 민주적 중앙집권체제를 갖추고 있다 . 대표기관은 중앙총부로 , 중앙집권체제로 하는 교령사 ( 敎領司 ), 현기사 ( 玄機司 ), 종무원 , 종의원 , 감사원 등이 있다 . 중앙총부의 최고 의결기관을 3 년마다 개최되는 전국대의원대회다 . 여기서 교회의 대표인 교령을 비롯해 종의원 의원 , 중앙감사 등 주요 교직자를 선출하고 있다 .

조직은 이원제
연원제 전국 행정조직

천도교는 한때 남북 분단을 놓고 이념적 사상적 질곡을 안고 있는 교단이기도 하다
. 1961 년부터 2 년간 남한의 외무부 장관을 지낸 최덕신 전 교령이 1986 년 북으로 넘어가 큰 파란을 겪은 바 있고 , 올 초 최덕신 교령의 부인인 류미영 씨가 생존하고 있어 95 세 생일을 북한에서 맞이했다고 한다 . 더욱이 그의 차남인 최인국 씨는 남한에 남아 여전히 남북교류문화 사업 등을 펄치며 민간차원의 남북대화의 물꼬를 트는데 가교역할에 열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.

이에 이정희 교령은
쇠운이 지극하면 성운이 온다는 말이 있다 지금이야말로 세상의 모든 에너지가 한자리로 돌아와 천리의 운세가 이 한반도에 자리잡을 때 라면서 이 난세에 민족통일과업에 천도교가 적극 앞장서야 한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.

이를 위해 이 교령은 북측 천도교와 연대
, 소통하면서 남북통일 시대를 열 지도자 양성기관인 민족통일대학을 설립하겠다고 덧붙였다 . 최근 전북 정읍시장이 3 1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고 민족통일 선도하기 위한 민족통일대학을 건립하는데 3 만평 규모의 부지를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고 이 교령은 말했다 .

더욱이 올해 들어 정부가 서울 중구 서소문공원을 보수해 천주교 성지 중심으로 하는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려는 사업에 대해서도 천도교는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
. 이를 위해 천도교는 올 초 중앙총부 주축으로 서소문역사공원바로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.

천도교는 정부의 서소문 역사유적지 관광자원화 사업은 천주교만을 위한 선교 사업으로 보인다며 서울시와 중구청
,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은 공정치 못한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.

이와 관련
, 이정희 교령은 서소문공원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순교한 것은 사실이나 , 조선시대 홍경래의 난을 비롯해 갑신정변 , 동학운동 , 3 1 운동과 관련된 인물들이 처형된 민족운동의 성지이자 역사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고 설명했다 . 현재 이 사업엔 정부가 50%, 서울시 30%, 중구청이 20% 지원계획으로 총 460 억원이 투입된다는 것이다.

서울 서소문 지역은 민족운동의 성지

현재 한국종교인평화회의
(KCRP) 가입 종단인 천도교는 한국종교연합 을 결성해 이웃종교간 교류와 대화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.

이에 종교간 대화와 종교평화에 대한 천도교의 견해를 묻자 이 교령은
현대 지식정보 산업사회는 다종교 다원화 시대가 분명하고 , 종교 간의 대화는 필수적이라며 고대 역사시대부터 종교인들이 왕사 역할을 해왔듯 , 현 시대에도 국가 최고 지도자의 스승으로서 특정 종교의 지도자 역할만이 아닌 , 이 시대의 스승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고 말했다 .

서울 경운동 중앙대교당(왼쪽)과 중앙총부 건물인 수운회관의 전경.
천도교의 주요 성지로는 경주 구미산 자락에 있는 용담정과 수운 최제우 대신사의 생가터 등이 있다
. 서울 우이동에는 3 1 독립운동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의암 손병희 성사가 세운 봉황각도 남아 있다 . 산하기관으로 청년회 , 여성회 , 종학원 , 동학민족통일회 등이 있으며 월간지 신인간 천도교 월보 를 간행하고 있다 .

현재 천도교의 주요 종교행사와 더불어 시일식이 이뤄지고 있는 서울 종로 경운동에 있는 중앙대교당은
1920 년대 붉은 벽돌로 건축된 것으로 당시 명동성당 , 조선총독부청사와 함께 3 대 건물중 하나였다 .

수운회관은
1971 년 건립된 수운회관은 15 층 건물로 현재 일부 공간은 중앙총부 사무실로 이용하고 있고 , 나머지는 대부분 임대하고 있다 .

일반적으로 천도교는 한국 근
현대사의 독립운동과 해방 이후 남북분열저지운동 등으로 연관된 남북 간 헤게모니 쟁탈전의 한가운데 있던 종교로 인식돼 온 점도 사실이다 . 하지만 , 최근 천도교를 보면 이제 역사로 기록된 텍스트로 인식된 종교가 아닌 , 신앙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.

이와 관련해 이정희 교령 역시 취임사에서
전체 교인들의 신앙심을 더욱 두텁고 깊게 할 수 있도록 수련의 새 기운을 대대적으로 일으킴으로써 수도의 기운이 충만한 신앙의 힘과 포덕의 역량을 길러내는 신앙중심교회를 만들어 가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.

종교간 대화와 교류
, 적극적으로 나설 것

이처럼 천도교는 과거 사회 정치적인 포교 형식에 머물지 않고 개인의 신앙체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교단의 진로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
. 대도중흥의 시대 , 즉 무극대도를 펼쳐 300 만 교인시대를 개창하겠다는 천도교 .

21
세기 , 물질보다 정신문명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범신론적인 한울님 사상을 중심으로 한 국민의식개혁운동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천도교의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.

이건재 기자

[종교평화를 선도하는신문] 기사제보: jknewskr@gmail.com